웹개발 및 최신 테크 소식을 전하는 블로그, 웹이즈프리

HOME > js

[Ajax] 전달받은 responseText의 데이터를 객체로 변환 및 출력하기

Last Modified : 2017-10-20 / Created : 2014-01-10
20,430
View Count
Ajax등의 비동기 통신으로 받은 데이터가 문자열이나 객체 구조를 띄는 경우가 있습니다. 실제로 데이터베이스 또는 로컬에 저장할때 문자열로 변환 후 저장하기도 하는데 이런 경우 다시 객체 구조로 변환해야 사용할 수 있죠. 이 방법으로 JSON.parse()를 사용합니다.


# JSON.parse()를 사용하여 객체로 변환하기

아래 예제는 받아온 데이터가 responseText라는 변수에 저장하였고 이를 다시 변환해 사용하는 간단한 예제입니다.

먼저 responseText에는 다음과 같은 문자열이 저장되어 있습니다.
var responseText = '{ "name": "webisfree", "url": "webisfree.com" }';

매우 간단한 예제코드입니다. 이제 위 텍스트를 객체 형태로 변환해볼까요? 아래를 봐주세요.

var result = JSON.parse(responseText);

result.name;  //  webisfree 반환
result.url;  //  webisfree.com 반환

위 result의 값은 변환되어 객체타입으로 저장된 값이 있습니다. 그래서 프로퍼티를 조회하거나 값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.

! 왜 문자열로 변환하는가?

문자열로 변환해 저장하는 이유는 인코딩이 필요하거나 저장되는 공간이 문자열만 가능한 경우이거나 최대한 단순한 구조로 저장하기 위함입니다.

Previous

[JavaScript] Select 태그의 값을 순서, Index로 찾기, selectedIndex

Previous

[JQuery] 이벤트 통합 메서드의 활용, on(), off()